마태 16,24-28
주님께서는 오늘 복음에서 십자가를 지고 자신을 따르는 제자도에 대해 이야기하십니다. 마태오복음의 양대 메시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아버지 하느님의 나라의 복음'이고 다른 하나는 그 복음을 믿고 따를 사람들의 제자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오늘 복음은 바로 이 후자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어떤 자세로 따라야하는 것인가? 어떤 윤리를 새롭게 정립해야 하는 것인가? 여기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이 복음의 대조가 되는 카운터파트는 바로 완벽주의의 바리사이와 사두가이, 율법주의자들입니다. 그들은 완벽하게 글자 그대로 법을 지키려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막상 마태오복음이 저술되었던 배경에서는 이미 이런 완벽주의는 붕괴된 이후였고, 그것이 그리스도의 사상과 충돌하던 지점에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지점에서 바로 십자가 희생이라는 시련의 제자도가 등장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글자 그대로 지키면서 실제로는 어떠한 열매도 맺지 못하는 완벽주의자들에 대한 보완입니다. 그러면서도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대체하시려고 하기 보다, 오히려 거기에 모자란 근본정신을 보완하고자 노력하시는 모습이 꾸준히 마태오복음저자의 시각에서 묘사됩니다.
그러므로 오늘 십자가의 제자도는 곧, 완벽한 그리스도인은 필요하지 않는다는 점을 알려줍니다. 오히려 고생하고 허약하면서도 그래서 가장 인간적인 사람이 되는 이가 예수의 제자라는 점입니다. 또한 아버지에 대한 시선고정을 늘 하는 이를 두고 제자라고 하십니다.
그리스도교는 결코 고통을 강요하는 종교는 아닙니다. 그리고 가학적인 종교는 더더욱 아닙니다. 십자가를 진다는 것을 글자 그대로 해석할 위험에 빠지면 안되겠습니다. 오히려 그 근본이란, 완벽주의의 오류에 빠지지 말라는 점을, 인간적인 사람이 되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도구가 되는 것입니다. 바로 하느님 아버지에 대한 효경의 마음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조적 악의 고통은 제거해야 하겠으나, 본디 인간으로 갖고 태어난 약한 조건을 완벽주의로 극복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이야기합니다. 현실의 어려움과 화해하면서도 아버지 하느님에 대한 경외심을 끄지 않는 것이 바로 마태오복음의 제자도에 해당된다고 하겠습니다. 우리 모두가 완벽한 그리스도인을 예수께서 원하지 않으신다는 점을 기억하며, 서로가 서로에게 참된 사람이 되어주는 길을 추구하여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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