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월 14일 사순 제1주일
루카 4,1-13
독일의 문호인 괴테는 그가 쓴 비극 '파우스트'를 통해 인간의 한 단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파우스트(Faustus, '행운의' 라는 라틴어)라는 고전 독일소설의 주인공을 빌어서, 우리가 얼마나 끝없는 욕심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주인공 파우스트 박사는 박식한 지성인으로 소개됩니다. 그러나 그는 자신이 아는 지식에 만족하지 못하고, 메피스토펠레스(Mephistopheles)라는 악마와 계약을 맺게 됩니다. 그것은 악마가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는 지식과 능력을 파우스트 박사에게 알려줄 것이니, 파우스트 박사의 영혼은 악마의 조정에 의해 움직이는 악마의 소유로 설정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결국 파우스트 박사는 자신의 이름의 뜻과는 정반대로 파멸의 길을 가게 됩니다. 궁극적으로 괴테는 문학을 통해서 그리스도교적인 도덕관념을 강하게 교육시키고자 하였습니다. 그는 인간이 지니는 욕망으로 인해서 우리의 영혼이 얼마나 피폐해 질 수가 있는지를 보여주고자 하였던 것입니다. 결국 파우스트 박사는 자신의 지적 영리심(營利心) 때문에 영적으로 구속된 결과를 얻었습니다.
반면, 예수님은 이와 반대의 길을 보여주십니다. 돌더라 빵이 되게 할 수 있다면 당신이 하느님의 아들이라는 것을 인정해주겠다는 유혹, 속세의 모든 권력과 권세를 다 넘겨주겠다는 유혹, 하느님 아들이라는 점이 드러나도록 몸을 던져서 아버지의 보호를 널리 알리라는 유혹 앞에서 주님은 진리인 성경말씀을 통해 그것을 물리치십니다. 빵만으로 살지 않는 인간이라고, 주 하느님만을 경외하라고, 그리고 주님을 결코 시험하지 말라는 진리로 그 영리한 사탄을 물리치십니다. 그래서 순리대로 사는 삶, 말씀에 전적으로 순종하는 삶을 증언해주셨습니다.
육적인 유혹이든, 영적인 유혹이든 어느 유혹이 더 크다고 단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어느 종류의 유혹이든 우리가 어느 길을 자유롭게 선택하는가에 대해 더욱 집중해야 한다는 점을 예수님께서는 강조하고 계십니다. 그러면서, 세례를 받은 이후에 광야에 나가셨기 때문에 자신이 메시아라는 점을 이렇게 간접적으로 전달하실 수도 있다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루카복음은 그런 점을 의도적으로 배치하였다고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더 나아가 예수님께서는 여느 범인(凡人)이 지닌 동일한 조건 하에서 이런 유혹을 겪고 물리치셨다는 점도 함께 기억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 복음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교훈들은 무엇일까요? 우선, 우리는 영리하게 살려고 하기 보다는 순리대로 살려고 애써야한다는 점입니다. 저도 동일한 인간으로 영리하게 사는 것이 훨씬 쉽고 편한 길이라는 점을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간혹 영리하게 살기 위해서 파우스트 박사의 계약을 맺어야하는 경우들도 많이 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리하게 살기 보다는 순리대로 살아서 마음 편하게 지내는 것이 더욱 좋다는 점을 깨닫고 살아가게 됩니다. 그래서 정말로 영리하게 살기 보다는 순리대로 살아가는 것이 훨씬 오늘의 의미를 살려주는 길이 됩니다.
동시에 '말씀'과 '신앙'으로만이 사탄의 유혹에 대응할 수 있다는 점도 알 수가 있습니다. '말씀'에 나오는 진리를 '신앙하고' 따름으로써 파우스티안 계약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를 누릴 수 있습니다. 그렇게 자유롭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더욱 더 말씀을 잘 이해하고 따를 필요도 있다는 점도 간접적으로 이 복음을 통해서나, 신앙체험을 통해서나 깨달을 수 있습니다.
자본주의는 철저히 '영리심'에 기반을 하고 있는 사회입니다. 그 덕에 어쩌면 우리는 풍요로움을 누리고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다만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이 '영리심'이 극대화되면 될 수록 '이기심'이 극대화되고, 동시에 우리는 자유롭게 되기 보다는 노예가 되어 가는 길을 걷습니다. '욕망'이 있기에 '인간'이 살아갈 수 있지만, '인간'이 '욕망'을 섬기기 위해서 태어난 것은 분명 아니라는 진리를 역설적으로 깨닫는 것이 우리의 인생입니다. 분명 주님의 말씀이나, 교회의 사회교리나 여러 가르침들을 생각해볼 때, 오늘의 복음은 우리에게 '순리대로 살 것'을 교훈적으로 권고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인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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