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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과 인생] 신앙의 자유인가, 운명의 장난인가?

우리는 흔히들 잘 풀리지 않는 일을 마주할 때에 이렇게 말하곤 합니다.

'이거 운명의 장난이 아닌가?'

그렇습니다. 가야할 길이 있고, 그 길을 걸어가는 도상에서 무엇인가 원하는 방향대로

풀리지 않을 때에 그것을 두고 '운명의 장난'과도 같은 일이라고 체념하듯이 말하게 됩니다.

이와는 반대로 신앙의 자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작게는 우리가 능동적으로 신앙을 택할 자유도 포함합니다.

동시에 신, 즉 하느님께서 우리를 적극적으로 선택할 자유도 포함됩니다.

그리하여 신앙과 우리 자신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게 합니다.

그리고 동시에, 어려움과 부딪히더라도 있다고 하더라도 계속해서 전진하는 의지도 말합니다.

따라서 신앙의 자유란, 잘 풀리지 않는 일이 나를 막는다고 쳐도 그 이면에서 항상 우리를

지도하시는 神, 즉 절대자 하느님의 현존을 끊임없이 우선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신앙심이 깊어질 수록 우리는 구속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유롭습니다.

운명의 장난처럼 보이는 일도, 신앙의 자유 안에서 거쳐야하는 하나의 관문처럼 여깁니다.

그리하여 마침내는 거대한 자유와 하느님의 깊은 자애심을 맛보게 됩니다.

우리 각자의 인생 안에서...

우리는 운명을 마주하되 운명론자가 되지 않도록, 신앙의 자유를 기억할 것입니다.

댓글

  1. 신부님 정말 감사합니다.로마로 떠나시기 직전 크라운 플라자 사쿠라의 짧으면서도 저의 가슴속 깊이 자리한 귀한 말씀은 어떤분의 성체를 설명하실 때 느꼈던 깊이에 못지않은 귀한 말씀이었습니다.항상 감사드리며 사랑합니다 신부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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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별말씀을요. 앞으로도 계속해서 좋은 콘텐츠로 보답하겠습니다. 건강히 잘 지내시길 바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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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신부님! 설명을 듣고 글을 또 읽으니 너무 좋아요. 신부님께 여쭈어보고 십습니다. 저의 훼이스북에 옮겨서 저의 훼북 친구들과 함께 공유하면 좋겠다는 저의 생각입니다. 신부님께 먼저 여쭈어보는것이 순서 일 것 같아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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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네 공유하셔도 좋습니다. 제 글이라는 점도 덧붙여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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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쿠웨이트 한인 가톨릭 교우회 카톡방에 신부님 글이 있어 급하게 여느라고 버튼을 급하게 눌렀습니다. 신부님 글은 다행히 만났지만 저의 이름이 저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진천 농다리(Jincheon Nongdari)로 기록되어있는 것을 발견했어요. 농다리는 고향 마을에 있는 천백년 가까이된 돌다리입니다. 중원문화권의 대가이신 정영호 박사님이 1999년에 진천농다리의 축조자를 북진세력의 김유신 장군과 그의 부친 김서현이 축조하였다고 학술보고서를 발행하여 사학계는 물론 학계, 언론계, 관계, 정치하는 분들께 널리 알렸어요. 제가 그 사실을 2년 후에 알게되었고 어렵게 농다리 관련.학술 보고서는 진천군천에 요청해서 보았어요. 제가 어린시절 어른들께 자라면서 농다리 축조와는 관련하여 들어온것과는 너무도 차이가 있어 어느것이 정설이고 어느것이 이설인지 정확하게 규명 할 필요성을 느껴 휴가때 한국과
    쿠웨이트를 오가며 공부를 하여 농다리 축조 관련하여 고서 두 책(조선환여승람, 상산지) 발견하였고 이 책을 바탕으로 정영호 교수님의 학술보고서는 사문화 되었고 축조자 역시도 김유신, 김사현 축조설에서 고려 초엽시대의 임장군(임희 : 왕건을 도와 고려를 개국한 개국공신이며 혜종의 장인)에 의해서 축조한것으로 관공서는 물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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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문화재청 자료및 백과사전의 내용도 모두 바꾸었어요.저는 문화재청장 의.표창과 함께 상금도 받았고 책발간 원고료도 받았어요. 이런 내용을 제가 이글루스 불로그에 진천 농다리 라고하는 블로그에 올려는데 그런 연유로해서 Jincheon Nongdari 라고 저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올려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의 세례명은 요한바오로 임충섭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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