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대 그레고리오 교황 |
교회 안에 있는 많은 성인들 가운데 '그레고리오'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 이름은 초세기의 성인들을 비롯해서, 교황님들의 이름에도 등장하는 그런 유명한 이름입니다. 과연 이 '그레고리오'라는 이름 안에는 어떤 뜻이 있는 것일까요?
이 그레고리오, Gregorio라는 이름은 최초 그리스어 동사로부터 기원합니다. 그리스어 동사 γρηγορεύω라는 동사로부터 기원합니다. 이 동사의 뜻은 "to keep awake, be vigilant, wake, (be) watch(-ful)."을 뜻합니다. 그래서 아주 영민하고, 주의 깊은 사람이며 동시에 늘 '깨어있는 사람'이라는 뜻을 지닙니다.
그렇다면 이 이름이 주는 영성이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늘 '주님께로 깨어있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살아가다보면 수도 없이 많은 유혹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그런 유혹은 우리의 양심과 의식을 잠재우고, 타성에 젖게 하고, 더 이상의 생동감을 찾는 노력마저 멈추게 합니다. 그렇게 하다 보면 신앙생활을 비롯한 나머지 삶 전체가 모두 그저 반복되는 틀 속에서 습관적으로 살아가게 되는 무기력한 삶을 살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모습 가운데, 원래의 나의 모습을 재발견하는 삶을 사는 것이 바로 '그레고리오'의 삶입니다. 다시금 반추해보고, 다시금 깨어있고, 또한 그렇게 유혹과 태만에 빠지지 않기 위해 늘 '깨어있는' 삶을 사는 것을 두고 '그레고리오'가 되는 삶입니다. 오늘도 내일도 이어지는 우리의 인생에서 얼만큼 늘 깨어있고, 또한 신중한 사람으로 살아가고 있는지 반성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