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세례명들 가운데 주로 '테오~'로 이뤄진 이름들이 몇몇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테오필로'와 '테오도로'입니다. 그래서 이런 이름들은 대체 어디에서 기원한 것인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테오도로
1) 테오도로
성 테오도로 |
이 테오도로 성인의 이름은 그리스어에서 기원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스어 두 가지 명사의 합성어로 보고 있는데, 그리스어 θεός, (theos) "god" and δώρον (dōron) "gift", 이 두 명사의 합성어로 보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런 이름을 가진 사람은 바로 '하느님께서 주신' 사람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영어로는 이 이름이 Ted, Teddy (테드, 테디)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이름을 가진 분을 통해 우리는 그 사람이 '하느님의 선물'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자신의 언행을 잘 다스릴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2) 테오필로
니코메디아의 성 테오필로 |
이 테오필로 역시 그리스어에서 발원한 이름입니다. 그리스어 θεός와 φιλος가 결합된 단어입니다. 전자는 하느님, 후자는 사랑을 뜻합니다. 그래서 이 이름의 뜻은 God's Love or God-inherited라는 뜻이 됩니다. 하느님을 사랑하는 사람, 그리고 하느님의 사랑이 머무는 이를 두고 테오필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자신이 가진 하느님의 사랑을 다른 이들에게 보여주거나 나눠주는 이를 두고, 바로 이 이름에 어울리게 사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라틴어로는 Amadeus(모차르트의 성, 아마데우스)도 또한 하느님이 사랑하신 사람이라는 뜻을 나타내기에, 이 테오필로와 같은 노선에 있는 이름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독일어 계통에서는 Gottlieb이라고 하여서 Gott(God)과 Liebe(Love)가 결합된 이름으로 많이 등장합니다. 아무튼 감정적으로나 이념적, 지성적으로든 하느님과 항상 연결되어 있는 사람, 그분으로부터 영감(Inspiration)을 항상 받는 사람, 그렇게 사람들에게 주님이 좋으신 분이라는 점을 널리 알리는 사람을 두고 '테오필로'라는 이름이 어울리는 사람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