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매님들 세례명 가운데 카타리나는 어떤 의미를 지닌 이름인 것일까요?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글로 표기하는 이 '카타리나'는 영어식으로 표기하면 Katherine이 됩니다. 많은 경우에는 K를 C로 대체해서 Catherine이 되기도 합니다. 사전을 찾아보면 이 이름에 특별하게 연관이 되는 단어는 분명하게 나오지 않습니다. 다만, 여기서도 가정을 해볼 수 있는 것이 바로 그리스어 형용사 하나입니다. 그리스어 형용사 가운데 하나인 Καθαρός가 있습니다. 이 단어의 뜻은 "Pure"입니다. 그래서 순수하고 깨끗하다는 의미를 지닌 단어입니다. 여기서 파생된 것이, 예술작품을 보고 감정의 정화를 느낀다고 해서 카타르시스(Καθαρσις)라고 합니다.
그래서 거기에서 파생되었다고 본다면, Katherine(Catherine)이라는 이름을 가진 여성에게 어울리는 영성이란 바로 '순수하고 단순한 믿음'을 가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이름으로 유명해진 이태리 시에나의 성녀 카타리나처럼, 부패한 교회를 다시금 '정화'할 수 있었던 것도 그녀의 순수하고 단순한 믿음 덕택이었다고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다른 것을 바라고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순수하게 예수님을 모시고자 하는' 그런 단순하고 굳은 믿음을 가진 여인이 되는 것이 바로 '카타리나'라는 이름을 가진 교우의 영성이라고 믿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