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월 3일 주님 공현 대축일
오늘은, 베들레헴 구유에 태어난 아기 예수님을 동방(페르시아 지역으로 이스라엘 기준으로 동방임)에서 찾아온 세 명의 박사(Magus, 점성술사를 지칭하는 라틴어)들이 경배한 것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고대 근동과 이스라엘 지역에서는 오늘날과 같은 천문학적 관측이나 기타 과학적 해석이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미래를 예측하거나 신성한 일을 기록하기 위해서는 저와 같은 점성술사가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오늘날의 무속인과 같은 부류의 사람들이라고 여겨집니다. 그렇다면 그들에게는 세상 사람들의 눈과는 다른 안목을 가지고 있었을 것이라는 추리가 가능하게 됩니다.
참고로 베들레헴이라는 도시명은, 히브리어로 집을 지칭하는 bet (베트), 그리고 빵 혹은 양식을 지칭하는 lehem (레헴)이라는 두 명사의 합성어입니다. 그래서 빵집, 양식이 태어날 집이라고 하여서, 그리스도가 우리의 영원한 구원을 위한 양식이 되러 오셨다는 점을 기억하면서 베들레헴이라는 도시명을 특별하게 여깁니다.
이와 같이 전개된다면, 결론은 단순하게 됩니다. 헤로데나 다른 로마의 황제들은 정치적이고 세속적인 관점에서 아기 예수를 찾고자 하였습니다. 이 세상에 구원을 위한 빵으로 오신 분이, 자신들의 왕권에 대항하는 인물이 되리라고 불안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런 아기의 형상으로 오신 분 속에, 하느님의 모습이 내재되어 있었기 때문에 동방의 세 점성술사는 아기 예수님을 찾아뵙기에 충분하기 그지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의 주요 임무가 하느님이 어떻게 미래를 펼치실 지에 대해 예측하는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자신들이 별이나 다른 자연현상을 보고 하느님의 움직임을 예측하던 차원이, 바로 자신들의 이목 앞에서 하느님이 아기가 되어 있다는 것을 목격하였을 때, 그런 만남을 가졌을 때에 느꼈던 놀라운 떨림은 어떠하였을까요?
공현이 주는 영적 의미는, 우리의 일반적 안목에는 아기에 불과하지만 신앙적인 안목에서는 그 아기가 평범한 아기가 아니라 하느님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느님의 모습이 사람이라는 형상 속에 함께 존재한다고 믿는 그리스도인들에게, 공현이란 바로 그런 공존을 믿는 드라마의 도입부라고 하면 되겠습니다.
"우리에게 한 아기가 태어났고 우리에게 한 아들이 주어졌습니다. 왕권이 그의 어깨에 놓이고 그의 이름은 놀라운 경륜가, 용맹한 하느님, 영원한 아버지 평화의 군왕이라 불리리이다." (이사야 9,5)
『베들레헴이라는 도시명은, 히브리어로 집을 지칭하는 bet (베트), 그리고 빵 혹은 양식을 지칭하는 lehem (레헴)이라는 두 명사의 합성어입니다』
답글삭제요셉의 아들 예수인데 나자렛 사람이오 라고 기록된 요한복음서의 내용이 궁금하여 참고서를 찾아보니 신부님께서 올려주신 내용과 같은 내용의 베들레헴과 관련된 글이 있어 옮겨봅니다.
「베들레헴(히브리어: בית לחם, 아랍어: بيت لحم)은 요르단 강 서안 지구에 있는 예루살렘에서 약 10여 킬로미터 떨어져 있는 작은 도시이다. 베들레헴이라는 이름은 집을 의미하는 ‘Beth’ 혹은 ‘Beit’와 고기, 빵을 의미하는 ‘Lehem’이 합쳐진 말로서, 그대로 풀이하면 “빵집”이 된다」
답글삭제마태오 복음서 제2장 2절에 나오는 "동방"은 대강 현재의 어느 곳이 되는지요.
‘그분의 별을 보고 그분께 경배하러 왔습니다.’
위 말씀으로 미루어 보면 동방 박사들만 아는 어떤 특별한 요즈음 말하는
별자리가 있을 것 같아 보입니다.
성경학자 분들께서 연구하신 것이 있는지요.
여기서 동방이라고 하는 것은 찾아보면 '페르시아 지방'을 지칭한다고 합니다. 다시 페르시아 지방을 찾아보면, 현재의 이란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이스라엘이 해안에 붙어있는 초승달같은 나라이고, 이스라엘을 기준으로 본다면 그 동쪽에 이란이 위치해 있으므로, 그리하여 이란에서 온 점성술사들을 동방박사들이라고 호칭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특정 별자리가 있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추측하건데 어느 특별한 별이 더 반짝이면서 그 세 사람을 베들레헴 구유까지 인도하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마치 천사가 인도하듯이 그렇게 하였으리라 생각됩니다. 이렇게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삭제주님 공현에 대해 이해하는데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