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례명 '토마스'에는 어떤 뜻이 담겨져 있을까요? 어원적이고 신학적인 의미를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사전에서 토마스라는 이름의 어원적 의미를 찾아보면 이렇습니다. 우선 이 이름은 예수님 시대에 사용되었던 언어인, 아람어에서 תָּאוֹמָא 'Taoma'로 지칭됩니다. 이것의 원래 뜻은 '쌍둥이'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음역이 되고 분화되어서 다양한 언어로 표기가 됩니다. 그리스어로는 Θωμας, 이태리어로는 Tommaso, 스페인어로는 Tomás, 영어로는 Thomas가 됩니다.
성경에 나오는 토마 사도, 그리고 우리가 잘 아는 토마스 아퀴나스는 공히 합리적인 의심을 통해 확고한 믿음을 얻었습니다. 주님께서 주시는 믿음이, 마치 '쌍둥이'라는 이름처럼 그렇게 동일하게 변화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두 사람 모두 하느님을 의심없이 믿는 그런 직관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쌍둥이'라는 이름 속에 담긴 영성이란, 바로 '믿기 위해 의심한다.'라는 것입니다. 주님께서 우리에게 심어주시고자 하는 믿음을 그대로 간직하기 위해서 필요한 정신입니다. 토마스라는 이름을 가진 형제님들 모두 이 '믿기 위해 의심한다'는 차원을 신앙에서 진지하게 고려하신다면 좋지 않을까요?
댓글
댓글 쓰기